우리나라 다국적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은 어떠한가


1. 총체적 상황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규모는 10500억 위안에 달했고 동기대비 16.7%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127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2014-2020년에 중국의 대외무역과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계의 발전 통계 데이터를 보면 중국의 대외무역이 최근 몇 년 동안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변동 추세가 나타난 상황에서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무량은 여전히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했고 상대적으로 수출입의 비중은 계속 해마다 높아졌다. 2008년의 4.4%, 2016년의 27.5%에서 2018년의 29.8%로 증가했다.과 다국적 전자상거래 신정 등 일련의 정책과 법규와 제도가 끊임없이 보완되고 개혁되며 혁신되면서 중국 다국적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범화를 추진했다.게다가 인터넷 인프라 시설과 전 세계 물류 네트워크의 진일보한 건설과 디지털 기술의 운용과 보급은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계의 신속한 발전에 유리하고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추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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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입 규모

우리나라의 다국적 전자상거래는 현재 여전히 수입 규모가 작고 수출 규모가 큰 구조이다.2014-2019년 중국 전자상거래 규모 수출입 구조.왕경사 전자상거래연구센터의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다국적 전자상거래의 수출입 구조상 수출 비중은 76.5%에 달했고 수입 비중은 23.5%에 달했다.최근 몇 년 동안 수입 다국적 전자상거래의 비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수출 다국적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례가 상대적으로 감소하지만 수출은 여전히 다국적 전자상거래 구조의 주체이다.광범위한 해외 시장은 더 많은 기업의 전환 수요가 있는 대외 무역 기업을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계로 끌어들인다.한편, 수입 분야도 성장 추세를 유지하고 국내 소비자의 소비 수요가 더욱 풍부해지면서 커다란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다.정부의 정책 지원으로 다국적 전자상거래 모델이 외국 소매상들이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하거나 브랜드가 동남아로 진출하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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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출 상황

그 중에서 수출 상품은 주로 의류, 액세서리, 전자 제품 등 일용 소비품을 포함한다.이런 품종 중에서 3C전자제품과 의류 액세서리 등 제품은 전 세계 다국적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거래량이 매우 크고 가정 원예, 야외 용품 등 유형의 수요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2018년 중국 수출 다국적 전자상거래 브랜드 출항

[https://www.lazada.cn/collection%09%09%09%09%09%20] 주요 국가와 지역의 분포는 미국 17.5%, 프랑스 13.2%, 러시아 11.3%, 영국 8.4%, 브라질 5.6%, 캐나다 4.5%, 독일 3.7%, 일본 3.4%, 한국 2.5%, 인도 2.4%, 기타 27.5%이다.이상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미국, 프랑스 등 인프라 시설이 완선하고 비교적 성숙한 인터넷 쇼핑 환경과 사람들을 가진 선진국은 여전히 중국이 다국적 전자상거래를 수출하는 주요한 선택이다.이 동시에 러시아, 브라질 등 다국적 전자상거래 신흥 시장도 대량의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을 끌어들였다.수입 상품은 주로 뷰티 케어, 모자, 가정, 의류 가방, 생선 등을 포함하는데 그 중에서 뷰티 케어와 모자의 소비량이 가장 크다.

4. 사용자 규모

또한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네트워크 사용자 규모는 급격히 증가했다. 2016년의 0.41억 명에서 2019년의 1.54억 명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275.6% 증가했다.사용자 기수가 날로 거대해지면서 성장률은 점차 낮아지고 완화될 것이다.2018년 중국의 다국적 인터넷 쇼핑 사용자는 25~35세의 청장년층에 집중되어 56.3%를 차지했고 19~24세의 다국적 인터넷 쇼핑 사용자는 20.2%, 36~40세의 다국적 인터넷 쇼핑 사용자는 17.8%를 차지했으며 18세 이하와 41세 이상의 다국적 인터넷 쇼핑 사용자는 전체의 5.7%에 불과했다.우리나라 다국적 전자상거래 인터넷 구매 사용자 구조와 수입 상품의 주요 종류 및 전자상거래 수직 품목

[https://www.lazada.cn/story%09%09%09%09%09%20] 대응하기도 한다.이 시장의 소비 주체는 대부분 소득이 안정되고 일정한 경제 기초가 있는 80후이다.90후 집단은 대부분 갓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다.그들의 생활 수요는 자연히 모유 용품과 젊은이들(특히 청년 여성)이 좋아하는 뷰티 케어와 의류 가방(대부분이 가벼운 브랜드)에 집중된다는 점도 다국적 전자상거래 수입 상품의 품목에 반영된다.한편, 에이미디어 컨설팅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다국적 인터넷 쇼핑 사용자의 구체적인 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24세 이하 사용자의 비중은 47.4%에 달했고 25~30세 사용자의 비중은 35.2%에 달했다. 이는 중국의'해외 쇼핑'단체가 더욱 젊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한편, 2019년 중국의'해외직구'모델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미용 메이크업 외에 영양 건강식품, 세척 용품, 수입 식품 음료 등이 인기를 끌었다.

5. 성장 추세

중국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B2C 모델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 추세를 보였고 2014년의 6%에서 2019년의 19.5%로 증가했다.B2B 모델은 2014년 94%에서 2019년 80.5%로 낮아졌지만 중국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주도 모델이다.B2B 모델은 다국적 전자상거래 모델의 비례에서 80%를 초과하고 여러 해 동안 주도적인 상업 모델이었지만 B2B 모델과 B2C 모델의 비례 간의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를 볼 수 있다.다국적 전자상거래 B2B의 상업 모델은 브랜드 측과 생산 측을 직접 연결시켜 쌍방의 효율을 높이고 원가를 낮출 수 있다.현재 알리바바, 아마존을 비롯한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이 동시에 점점 더 많은 B2C 다국적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점점 더 많은 공장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직접 판매하며 거래의 중간 부분을 줄이고 제조업체와 단말기 소비자 간의 거리를 단축시켜 재고를 줄이고 손실을 줄일 수 있다.B2C 모델은 전통적인 대외 무역 방식에 비해 더욱 유연하고 기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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