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Lazada에 20억 달러 규모의 추가 투자

2018-03-19 13:37:19
동남아시아 최고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알리바바의 전략적 행보

(항저우, 중국/싱가포르, 2018년 3월 19일)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NYSE: BABA)는 Lazada 그룹을 동남아시아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목표를 더욱 빠르게 달성하고 Lazada 그룹이 알리바바의 생태계에 더욱 긴밀히 녹아들 수 있도록 20억 달러를 추가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최고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Lazada는 이번 추가 투자액을 합쳐 알리바바 측으로부터 총 4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게 된다. 알리바바 측은 2016년에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Lazada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했으며, 2017년에는 10억 달러를 추가적으로 투자하여 보유 지분을 83%까지 끌어올린 바 있다.

이러한 투자는 Lazada의 향후 실적 전망과 알리바바가 수립한 글로벌 성장 전략의 핵심적 요충지인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력에 대한 알리바바의 자신감을 보여준다.

해당 투자 건은 Lazada가 알리바바의 비즈니스 생태계에 더욱 깊이 녹아 들어 알리바바 측의 자원을 활용하여 더욱 많은 소비자들을 위해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동남아시아 지역의 셀러들에게 더욱 혁신적인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해당 투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현지의 인재들을 대거 공급할 수 있는 광범위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각 국가들이 디지털 경제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알리바바 측의 의지를 보여준다.

Lazada의 이사진은 알리바바 측의 추가적인 지원에 따라 자사 경영진 변동을 위한 인사 조치를 승인했다. 해당 인사 조치가 승인됨에 따라 현재 Lazada의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루시 펑(Lucy Peng) 씨는 이와 별도로 CEO의 직무를 함께 역임하여 Lazada의 발전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될 예정이다. 펑 씨는 알리바바를 창사한 18인의 창립자들 중 한 명이며, 알리바바 파트너쉽의 수석 파트너이기도 하다. Lazada의 창립자이자 2012년부터 CEO로서의 직무를 수행해오던 맥스 비트너(Max Bittner) 씨는 알리바바 그룹의 수석 자문위원직을 맡아 향후의 글로벌 발전 전략과 그에 따른 성장 모델 전환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게 된다.

펑 씨는 “젊은 인구, 높은 모바일 기기 보급률, 그리고 아직 3%에 불과한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비중을 감안했을 때, 동남아시아 시장은 우리 Lazada가 자신감을 가지고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할 만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 Lazada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할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어가며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할 이 시장에 대해 매우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펑 씨는 “맥스 비트너 씨가 이끌었던 Lazada는 지난 수년 간 매우 빠른 발전을 이어왔고 엄청난 주주가치를 창출해내는 등 매우 기업가적인 면모를 보여왔다. 맥스 씨는 Lazada의 사업적 기반을 견고히 다져 그 다음 단계의 발전을 위한 토양을 마련해 주었으며, 알리바바가 Lazada의 성공을 이어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주었다. 이 자리를 빌어 맥스 씨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라고 밝혔다.

이에 비트너 씨는 “알리바바 측의 추가적인 투자는 Lazada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에 있어서도 매우 큰 호재이다. 나는 Lazada와 그 사용자들이 경험할 미래에 대해 매우 큰 기대를 품고 있으며, 앞으로도 펑 씨와 알리바바의 경영진을 도와 Lazada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알리바바 그룹에 대하여 

알리바바의 목표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알리바바는 상업적 거래를 위한 차세대 인프라를 구축하여 모든 고객들이 알리바바에서 만나고, 일하고, 생활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적어도 102년을 존속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Lazada 그룹에 대하여 

2012년에 처음으로 창립되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Lazada는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 1위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자 상품 판매처입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생태계 구축에 가장 처음으로 뛰어든 Lazada는 자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광범위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데이터 분석, 서비스 솔루션 등을 통해 145,000명이 넘는 현지/글로벌 셀러들과 3,000개 이상의 브랜드들, 그리고 5억 6,000만 명 이상의 현지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azada에는 현재 2억 6,000만 건 이상의 SKU(상품고유식별번호)가 등록되어 있으며, 가전제품, 가재도구, 장난감, 패션, 스포츠 장비, 잡화 등 동종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에게 완벽한 쇼핑 경험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목표인 Lazada는 배송 시 현금 결제를 포함한 각종 결제 방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100여 곳의 파트너 기업들과 함께 자체적인 퍼스트/라스트 마일 배송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종합적인 고객 관리 체계와 간편한 상품 환불 절차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NYSE:BABA)가 Lazada 그룹 지분의 과반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세이프 하버(Safe Harbor) 성명 

해당 언론 보도 자료에는 향후 전망에 대한 진술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진술들은 1995년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의 ‘세이프 하버’ 조항에 부합하도록 진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향후 전망에 대한 진술들은 ‘~할 예정’, ‘전망’, ‘미래’, ‘지속적으로’, ‘전략’ 등 용어들을 통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에 대한 진술들은 각종 내재적인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의 실질적인 결과는 각종 요인들에 의해 과거의 전망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그리고 다른 유형의 각종 리스크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공된 공시 자료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언론 보도 자료에 포함된 모든 정보는 알리바바 측이 언론 공개 당일을 기준으로 합당하다고 판단하는 정보들이지만, 관련 법규에 따라 요구되지 않는 한 상황의 변화에 따라 향후 전망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할 의무는 지고 있지 않습니다.


미디어 담당자

Rico Ngai

알리바바 그룹

Tel: +852 9725 9600

이메일: rico.ngai@alibaba-inc.com 

William Gaultier Lazada 그룹

Tel +65   8459 5766

이메일: william.gaultier@lazada.com


Lazada Korea 공식계정

Seller Center 바로가기

© 2022 Lazada 저작권 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