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zada 라이브 스트리밍, 브랜드와 소비자의 소통 창구로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고용 창출을 이끌다

2020-05-20 13:37:19
각 브랜드의 적극적인 신규 참여에 따라 LazLive로부터 발생한 총매출이 45% 상승

(싱가포르, 2020년 5월 20일) – 각 브랜드들이 코로나-19 사태에도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이어갈 수 있도록 비대면 형식의 온라인 교류를 진행하게 되면서, 동남아시아 지역 선두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Lazada는 2021년 4월에 진행된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에 무려 2,700만 명의 사용자들을 동원했다.

LazLive를 통해 발생한 총 매출은 4월을 기준으로 전월 대비 45% 상승하여 각 브랜드들과 셀러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Lazada는 알리바바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동남아시아 현지에서 가장 우수한 수준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LazLive를 통하여 현장 직구(See-Now-Buy-Now)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유일한 전자상거래 사업자이다. 또한, LazLive에 한 번 참여한 고객들은 대개 다음날에도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향을 보여 4월부터 현재까지의 1일 재방문 비율이 40%에 달한다.

Lazada 그룹에서 CEO 직무를 담당하는 피에르 포이그넌트(Pierre Poignant) 씨는 “LazLive는 앱 내 결제 기능에서 폐쇄 루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더욱 많은 거래를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사용자들에게 더욱 매끄러운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발생하고 있는 공공보건 상의 위기는 디지털 쇼핑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우리의 LazLive 서비스는 각 브랜드들과 셀러들이 뉴 노멀 상황에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우리는 2020년 6월 말까지 일일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 횟수를 50%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총 시청자들의 숫자가 40%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의 대유행에 따라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각 기업들이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라고 밝혔다.

기업들의 디지털화와 라이브 스트리밍 생태계의 구축을 선도하는 LazLive

LazLive는 갈수록 많은 브랜드들과 셀러들에 의해 수익 다각화를 위한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태국에서는 이미 90,000명이 넘는 시청자들이 세계적인 화장품 브랜드인 시세이도(Shiseido)의 LazLive 세션을 시청하기 위해 몰려들었으며, 일반적인 시간대에 비래 40배나 높은 총매출을 올리는 쾌거를 거두었다. LazLive를 통해서만 판매되는 특가 상품은 세션 시작 30분만에 완판된 바 있다.

Lazada는 더욱 많은 브랜드들과 셀러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도 고객들과 문제 없이 소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LazLive 신규 가입자들에게 트래픽 지원, 온라인 교육, 무료 라이브 스트리밍 에피소드 등을 포함한 특별 셀러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4월의 LazLive 계정 신규 등록 숫자는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일반적인 수준에 비해 70%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LazLive 생태계의 하이라이트

· 신규 가입자 중 60%는 상품 브랜드나 셀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40%는 일반 스트리머들로 구성되어 있다. Lazada는 플랫폼 유저들과 소비자들에게도 LazLive 서비스를 개방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재택근무 상태에서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Lazada는 특별한 재능을 보유하고 있는 인재들이 온라인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태국과 베트남에서 LazTalent 콘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기타 서비스 지역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콘테스트 진행 기간 동안 3,000명이 넘는 일반 라이브 스트리머들과 브랜드 홍보 인사들이 LazLive에 신규 가입했다.

· Lazada는 오프라인 매장들이 폐쇄된 태국에서 각 브랜드의 오프라인 세일즈 직원들이 각종 소셜 채널과 LazLive를 통해 판매한 상품으로부터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Offline-to-Online Promoter & Affiliate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바비 브라운(Bobbi Brown) 사의 세일즈 팀은 LazLive를 활용하여 시청자들을 위해 피부 관리법과 미용법에 대한 교육 세션을 제공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도 지속적인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 Lazada는 현지 사회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LazLive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청자들에게 온라인 기부를 통해 사회를 도울 것을 장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Lazada는 태국에서 5월의 매주 금요일에 “자선을 위한 음악회’ 테마의 LazLive 세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매 조회수 마다 1 태국 바트를 현지 병원에 기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라마단 기간에 매 스트리밍 에피소드에서 조회수 10,000회 마다 IDR 2,500,000, 최대 IDR 25,000,000를 BAZNAS에 기부하고 있다. 이 세션은 스폰서들도 함께 모집하고 있으며, 관련 자금은 모금된 기부액과 함께 기부된다.

LazLive, 교육 및 ‘쇼퍼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이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라는 두 분야를 융합하여 소비자들이 자택에서도 쇼핑 과정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Lazada의 ‘쇼퍼테인먼트(쇼퍼+엔터테인먼트)’ 전략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 했다. LazLive는 소비자들이 자택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서비스 지역 전체에 이른바 ‘재택근무 세션’을 런칭하여 다양한 장르에 걸친 교육적, 오락성 에피소드들을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를 제공 중인 6개국에서는 매일 30회 이상의 세션이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에 임하는 Lazada에게 있어 혁신은 기업의 철학적 기반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LazLive에서 새로 제공되는 듀얼 스크린 기능은 이제 다른 지역에 있는 두 인재들이 하나의 프레임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인프라를 제공했으며, 각 브랜드들이나 사용자들은 이 기술을 이용하여 팬들이 자신이 팔로우하는 아이돌과 함께 라이브 듀엣 공연을 진행할 수 있는 콘서트를 호스팅할 수 있게 되었다.

LazLive에 추가된 또 다른 혁신적인 기능은 바로 태국을 테마로 한 가상 여행 기능이다. 이 기능은 현재 사용자들이 가상 환경을 통해 태국의 코끼리 자연공원에서 코끼리들을 구경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태국 관광청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올 5월부터 태국 동북부의 농카이(Nong Khai) 주와 같은 태국의 각 관광지들에 대한 가상 투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이미 패션, 건강, 뷰티, 전자제품 등 분야의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분야에서 매우 앞서나가고 있으며, 이는 식품, 잡화 등 일반적인 상품들에 대한 라이브 스트리밍에도 성장의 모멘텀을 가져다 주고 있다. 재택근무가 일반적인 근무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음악과 피트니스 등 분야의 컨텐츠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용자들은 테마를 막론하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많은 컨텐츠를 시청하는데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편이다. 또한, 사용자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면서 각 출신 지역에 따라 사뭇 다른 행동 패턴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사용자들은 상호 간의 소통을 중요시하여 스트리머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경향을 보이며, 태국의 사용자들은 비교적 조용하게 스트리밍 세션을 시청하지만 상품을 주문하는 결단력은 더욱 강한 편이다.

###

Lazada 그룹에 대하여

2012년 처음으로 창립된 Lazada 그룹은 오늘날 동남아시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저희 Lazada는 상업과 기술을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지에서 발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한 물류, 결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Lazada는 이미 현지 소비자들의 일상 속으로 녹아 들었으며, 2030년에는 총 3억 명의 소비자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Lazada는 2016년부터 알리바바 측의 첨단 기술 인프라에 힘입어 알리바바의 동남아시아 지역 내 플래그쉽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 해오고 있습니다.

미디어 담당자:

Lazada 그룹

Ying Mao

이메일: press@lazada.com


Lazada Korea 공식계정

Seller Center 바로가기

© 2022 Lazada 저작권 소유